본문 바로가기

Health information 건강 정보

장어 효능과 함께먹으면 좋은 것 알아보기!

반응형

장어효능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어하면 우리는 보통 남성분들의 스태미나식으로 많이들 알고 계신데, 하지만 장어는 여성의 미용에도 엄청 좋은 효능을 발휘한답니다. 출산으로 또는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 손상된 피부재생과 주름개선에 효과적인 비타민A가 소고기에 비해 200배나 가까이 많이 함유하고 있고, 우유보다도 많고 계란보다도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눈건강의 피로도 풀어주고, 시력이 나빠지는걸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거기에다 여성호르몬에 영향을 주는 비타민E도 풍부해서 중장년기의여성분들의 골다공증이나 빈혈에도 탁월한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요즘은 2~30대 젊은층에서도 빈혈이 많다고 하니, 간간히 드셔주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장어를 맛있게 굽다가 보면 껍질위로 기름기가 고이는 모습을 종종 보실 수 있으실텐데, 장어의 기름은 다른 육고기 기름과는 달리 동맥경화증도 예방해주며, 혈관의 노화를 막아주는 좋은 기름이라고 합니다. 이뿐만아니라 폐결핵이나 폐렴 등 몸이 허한분들에게 최상의 보양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또한 장어뼈튀김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노약자나 여성, 어린이에게 좋은 간식이 될수 있답니다. 뼈를 찬물에 여러번 헹군뒤 볕에 바짝 말려서 올리브유나 포도씨유에 튀겨내주시면 맛있는 건강간식이 완성입니다. 뿐만아니라 머리결이 안좋으신 분들에게는 피부재생효과 못지않게 콜라겐 성분을 다량 하유하고 있어서 좋은모질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겁니다. 푸석푸석한 머리 이제부터라도 장어효능 알아봤으니 관리해줘야 할것 같습니다.

 

 

 

 

 

 

그럼 여기서, 민물장어와 바다장어의 효능도 한번 나눠보겠습니다.

민물장어는 뱀장어로 필수아미노산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성장기 어린아이들 발달에 좋은 영향을 주는 식품이랍니다. 또한 치매 및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라이신이 풍부해서 바다장어보다 가족외식으로 더욱 인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이에 비해 바다장어의 효능도 만만치 않은데, 붕장어인 바다장어는 비타민A가 풍부해서 시력보호차원에서 좋고 비타민E가 많아 성인병에 탁월한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어르신들에게 선물하면 더욱 좋을 장어 효과가 아닐까 싶습니다. 장어 효능에 대해 알아보니 정말 우리 몸에 좋은 성분들이 참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을 알수 있는데, 보양식 멀리서 찾지말고 가까운데서 민물장어나 바다장어 두루두루 한번씩 즐겨보는 시간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장어 효능을 살펴보았는데, 장어를 먹다보면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과 함께 먹지 말고 피해야 하는 음식들까지도 알아두면 좋을것 같습니다.

 

장어와 좋은 음식은 바로 생강입니다. 장어가 고단백, 고지방 식품이기때문에 생강과 함께 먹으면 단백질을 쉽게 분해해서 소화가 잘되게 해주는 장점이 있답니다. 생강에는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소화기관인 장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생강덕분에 혹여나 장어의 기름기로 인한 설사를 예방해주는 차원에서도 아주 탁월하기 때문에 보양식으로 드실때 함께 드셔주시면 아주 좋습니다.

 

장어와 함께 먹으면 안좋은 식품 바로 복숭아입니다. 복숭아는 산성을 띄는 과일로 장어의 기름기와 함께 만나면 소화하는데 장애가 발생해 설사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특히 나이드신 어르신들은 건강상 되도록이면 피해서 드시는게 좋으실 듯 합니다. 아이들도 마찬가지로 피하는게 좋습니다.

 

장어를 맛있게 먹는 방법에는 덮밥도 있고, 장어초밥 그리고  양념이나 소금구이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숯불에 구워먹는 장어구이를 명이나물에 싸먹을때가 가장 맛있지 않나 싶습니다. 몸에도 좋은 장어구이를 오늘 한번 가족과 함께 다같이 건강외식으로 드셔보시러 가시길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장어 구입시 주의할 점입니다.

장어를 수산시장에서 직접 구매해오실때는 장어 머리와 함께 뼈까지 다 챙겨오시는게  좋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뼈는 튀김으로 아이들의 건강간식이 되어주고, 머리는 뼈와 함께 바짝 구운뒤 물을 넣고 끓여주어 그 물에 간장과 미림 그리고 올리고당을 넣고 조려주어 소스를 만든답니다. 소스에는 기호에 맞게 산초가루를 넣어주셔도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