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information 건강 정보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앞서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과 증상을 알아보았다. 발병 후 2년 이내에 치료를 병행하지 않으면 관절의 변형등이 찾아와 돌이킬 수 없는 장애가 남을 수도 있기 때문에 관절염 치료는 꼭 조기에 신경써야만 한다.

 

보통 류마티스 관절염의 인한 통증과 부종에는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와 스테로이드를 주로 사용한다고 한다. 심한 통증에는 진통제를 사용하기도 한다는데, 모든 약에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의사선생님의 처방과 함께 어떤 약이 본인에게 맞는지 함께 알아가야 할 것이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전문의와 지속적인 상담과 더불어 본인에게 맞는 약물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뿐만아니라 관절염이외에도 여러가지 합병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류마티스 내과의사 외에도 재활의학과, 신경외과 치료를 병행 할 수도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 관리뿐만아니라 예방하는 방법은 없을까?

 

류마티스 관절염은 앞에서도 밝혔듯이 치료제나 예방주사가 별도로 없다. 또한 어떤 영양소를 섭취해야 좋은지에 대해서도 정확히 나와있는 것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 할 수 있는 식단과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비만은 절대적으로 조심하고 경계해야 할 것이다. 통증 처방중에 스테로이드는 식욕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처방시 식사부분에 있어서도 주의를 해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앓고 있는 분이더라도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휴식은 꼭 필요하기 때문에 근력강화운동에 평소에 신경 쓰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내에서 매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밖에도 온열치료로 적외선, 초음파, 찜질 등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는 것이 좋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렸다 해서 너무 스트레스 받지만 말고, 꾸준한 치료와 함께 좋은 식습관을 기르는 것도 관리차원에서 좋은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