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지식쌓기

부동산 투자로 지하철 노선 및 도로 개통지를 물색하자

세상의 중심에서 2017. 4. 12. 14:32
반응형

부동산 투자를 고려할 때 가장 먼저 보게 되는 것이 바로 지하철 노선과 도로 개통지가 어디인지부터 보는 것이다. 부동산 관련 책을 읽어봐도 그렇고, 부동산 중개업자를 찾아가 이야기를 들어봐도 교통이 개선되는 지역을 물색해야 실패할 확률이 낮아진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통이 향후 개선될 지역에 찾아보아야 한다. 지하철 개통으로 인해 역세권 주변은 아파트의 수요자가 크게 늘어날 것이며, 호황기에는 물론이고 불황기에도 가격의 하락이 크게 작용하지 않을 수 있다. 아무래도 전철이 없거나 교통이 불편한 곳이라면 실수요자가 많지 않아 집값이 내려갈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 신분당선과 분당선의 연장으로 인해 광교신도시나 수원을 연결하는 지하철이 주변의 아파트 전세값은 크게 상승세를 달리고 있다. 이는 신분당선 교통망 확충으로 인해 서울 강남권까지 출근 시간이 무려 20분 가까이나 단축되었기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서울에서도 9호선 개통이 된 이후 주변 일대 집값이 눈에 띄도록 상승했으며, 전세값 역시 전철 주변으로 강세를 드러냈다. 가양동 2차 현대아파트가 9호선 개통 이후 보여주었던 시세 상승세는 바로 이런 현상을 보여주고 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전철 노선이 신설되고 연장되면 서울 부근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이 서울 지역으로 출퇴근이 좀더 편리해지고 편의시설도 생겨나기 시작함으로 집값 상승은 더욱 상승하게 된다고 보는 것이다. 시세차익을 생각해보는 수요자들에게는 중요하게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이다.

 

그럼 다음 지역을 관심있게 주목해 보도록 하자. 첫번째로는 경기도 하남시 일대이다. 하남에서 개통을 앞두고 있는 지하철 구간 1단계는 2018년을 보고 있고, 2단계 구간으로는 2020년 완공 예정으로 바라보고 있다. 요즘 선거에도 조기개통에 대해 이야기가 나오고 있던데, 유심히 눈여겨 봐야 할 곳이다. 무엇보다 지하철 개통을 앞두고 많은 수요자들이 주거지로 염두해 두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분양되는 아파트의 상승세를 엿볼 수 있기 때문이다. 두번째로는 2021년 삼성, 수서, 성남, 용인, 동탄을 지나가는 열차구간으로 2021년도 계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 주변이다. 세번째로는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위례 신도시 일대이다. 위례 신도시 뿐만아니라 신분당선 연장으로 새롭게 떠오르는 광교 신도시 역시 강남역까지 40분 내로 도착할 수 있어서 실수요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네번째로는 광역급행버스 M버스가 다니는 구간이다. M버스는 수도권의 주요 지점만 운행하는 급행 버스로 적은 정류소만 정차함으로써 서울에서 김포공항까지 40분 안에 이동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M버스 구간 지역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한다. 이밖에도 수도권에서 전철 연장 계획중인 곳을 꾸준히 염두해 두어야 한다.

 

하지만 지하철 개통 지역이 중요지역이라 하더라도, 부동산 투자는 아주 신중히 결정해야 할 부분이다. 특히 투자 전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반드시 실수요 위주로 투자 접근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당장 매매가가 상승할 것이란 기대보다, 장기적으로 주변일대의 편리성과 실수요자를 고려해서 꼼꼼하게 살펴보고 매입해야 한다. 그 이유는 지하철이 개통하자 급매물이 쏟아져 나오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 예로 성동구에 위치한 서울숲역 주변으로 분당선이 연장 개통됨과 동시에 상승하던 부동산 경기가 급매물이 한꺼번에 많이 나오는 바람에 오히려 매매가가 떨어지는 추세를 보였기 때문이다. 분당선이 개통됨과 동시에 죽전역 주변 부동산에서도 이와 같이 급매물이 나오는 바람에 집값이 하락하는 경우가 생겼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실수요 위주로 접근하도록 주의해야한다.

반응형